느리더라도 꾸준히

피드백으로 성장하기. 본문

회고 및 피드백

피드백으로 성장하기.

테디규 2023. 2. 14. 01:58

피드백을 통한 성장?

Spring 강의로 유명하신 김영한님의 발표글에서 “피드백을 통한 성장을 해야한다”는 발표를 들었다.

피드백 피드백 참 중요한 말인건 알지만, 구체적으로 무슨 뜻인지 피드백을 통한 성장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겠다. 글을 정리하며 배워보자.


피드백이란?

피드백을 쉽게 설명해보자면 아래처럼 말 할 수 있다.

자신이 한 일에 대한 변화의 정도를 응답 받는 것

그리고 인간은 피드백이 존재해야만 어떠한 일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가 있다. 피드백이 없다면 지금하고 있는 일이 그저 단순 노동으로 밖에 느껴지지 않기 때문이다.

(단 여기서의 일은 쾌락적인 일(맛난 음식 먹기, 연인과의 포옹, 도박 등)을 제외한 일들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피드백을 사용하여 동기부여하는 예시로는 게임이 있다.

  • RPG 게임, 아케이드 게임들은 게임을 플레이할 수록 경험치, 스코어등을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 LOL이란 게임에서 이긴 횟수를 보여주며, 점수 그리고 티어를 보여주며 실시간으로 피드백해준다.

위 예시들 처럼 실시간 피드백을 통해 현재 나의 진도율을 알 수 있게 되는 경우, 인간은 지속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게임이라서 그런거 아니야?" 라고 물을 수 있겠으나, 게임도 일정 실력이상부터는 플레이어에게 어려움을 제공하고 성장을 통해 극복하도록 하는 시스템들이 많다. 이런 시스템임에도 끈기를 가지고 도전하여 결국 도달하는 유저들이 많다.

이와 반대로 학문, 연애와 같은 일들은 매일매일 누군가가 “얼만큼 달성된거 같아요” 라고 진도율을 알려주지 않는다.즉 적절한 좋은 피드백을 받지 못한다. 그러므로 지속적으로 꾸준히 하기가 쉽지않은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성장을 위해서 피드백을 제공해줄 수 있는 전략 즉, 시스템을 만들어야한다.

(학문적, 인간적, 경제적, 인간관계적 부분에서 성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한다.)

그래서 어떻게 피드백 시스템을 만들 수 있을까?

이를 만들기 위해 먼저 목표와 계획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자.

우리는 목표와 계획을 혼동하면서 살아간다. 즉 대부분 목표만 있고 계획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예를 들어보자

  • 한 가정주부가 “오늘 저녁 집들이를 오니까 준비해야지” 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이런 경우 대부분 미루고 미루다가 약속시간 한두시간전에 부랴부랴 준비하게 된다. 당연히 준비 퀄리티가 떨어지게 된다. 이 예시는 목표만 있고 계획은 없는 경우라고 말 할 수 있다.
  • 이와 반대로 “오후 7시까지 집들이 준비를 끝마치자” 라고 구체적으로 목표를 설정한 후, 아래처럼 계획을 세울 수 있다.
    • 12시에 점심약속이 있으니, 오는 길에 장을 보고오자.
    • 2시까지 집에 도착하면, 설거지와 청소를 시작하자.
    • 4시까지 다른 집안일도 끝내고, 요리를 시작하자.
    • 6시 30분에 테이블을 세팅하고, 후식으로 먹을 과일을 씻자.
    • 7시에 음악을 틀어두자.

만약 4시전에 요리가 끝나면 여유롭게 다른 일을 할 수도 있고, 비슷한 계획들은 한번에 묶을 수도 있다. 이렇게 목표를 설정하고 내가 해야할 계획(일)들을 기록해두면 우리는 계획들을 분류하고 진도감을 얻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목표를 세울때 최소한 10등분을 하여 계획을 세워두어야 한다. 그래야만 진도감을 얻을 수 있고 내가 한일에 대한 피드백을 얻을 수가 있게 되는 것이다.

(단 너무 많이 30등분 해버리면 오히려 너무 많아서 하지 않으려고 할 수 있다.)

물론 한번에 모든 계획을 완벽히 세울수는 없다. 계획자체가 너무 큰 문제라 작은 목표가 될 수도 있고, 필요에 따라 10등분 이상으로 나누어야 할 필요가 있을 수도 있다. 그런 부분은 상황마다 피드백을 얻으며 수정해 나가자.

목표 및 계획을 세울때 주의할 점

  1. 쉽지 않지만,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려고 노력하자.
  2. 계획에는 약간 낯선일들을 포함시켜, 새로움과 흥미를 유지하도록 하자.
  3. 너무 시간을 제한해 놓은 계획은 퀄리티를 떨어트리므로 주의하자.
  4. 목표나 계획을 명사로 단정지으려고 하지 말자. 명사는 강한 이미지가 있어서, 이미지만 느끼고 생각을 하지 않도록 만든다.
    • ex) 나는 백엔드 개발자를 할거야 → (X)
    • ex) 나는 대용량 요청 처리 서비스를 개발해서, 많은 사람들한테 서비스를 제공해보고 싶어 → (O)
    후자의 예시가 좀 더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을 준다.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Vuis10IrjPQ&ab_channel=세바시강연SebasiTalk

https://www.youtube.com/watch?v=yUt9ACfZz7o&ab_channel=세바시강연SebasiTalk

Comments